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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휘의 독서록

일터의 대화법

by 이것저것 리뷰쓰는 노마드 로휘 2021. 10. 4.

도서 일터의 대화법을 읽고

 

 

첨언 지침

1.발언자의 이름을 불러라

2. "론, 그문제에 대해 나도 한마디 하고 싶어요.

3.의견 간결 분명히 말하라

4.감사로 말을 끝마치기

론을 향해 손을 벌리며 "내게 발언권을 줘서 고마워요 론"

 

 

 

감정대신 열정을 전달하기 위해 다음 기법들을 시도해 보자.

해야하는 일

-아이디어를 뒷받침하고 진적시키기 위해 사실이나 숫자,

구체적 사례 포함하기

-많은 예를 드는 대신 가장 중요한 측면 세가지만 강조하기

- 언어적 메시지에 더 많은 주의를 끌고 메시지를 뒷받침하기 위해 의도적이고

의미심장한 손동작 사용하기

-강연이라는 느낌을 줄이기 위해 주기적으로 말 멈추기

-명확한 의도를 갖기 - 어떤식으로 아이디어를 발표할지에 초점을 맞춰 계획 세우기

-청중이 누구인지 파악하고 WIIFT 생각하기 - 어떤 내용이 청중에게 가장 와 닿을까?

-팀이나 부서, 회사의 미래상과 일치라는 목표세우기

-자신의 의견과 느낌 대신 메시지를 입증할 요점 설명에 집중하기

-계획한 발표 연습하기

-회의전에 아이디어에 대한 지지 얻기.

그러면 당신이 발언할 차례가 왔을 때 당신의 주장이나 능력을 입증해야 할 것 같은 압박감이 

들지 않을 수 있다.

-다음과 같이 질문해서 청중의 이해도와 반응 살피기

"여러분의 생각을 알고 싶습니다."

"내말에 대해 어떤 느낌이 드나요?"

여러분이 보기에 이것은 실행 가능한 방법입니까?"

-의제를 시각적으로 강조하기 위한 아이디어 내기

-질문을 유도하는 식으로 내용 발표하기. 이런식의 발표에는 간접적으로 요점을 강조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효과가 있다.

 

 

해서는 안되는 일

-본인의 헌신이나 열의에만 의존해서 주장하기

-과하게 큰소리로 말하기

-앉은 사람 옆에 서거나 몸을 숙여 개인공간을 침범하는 지나치게 강렬한 몸짓언어 선택하기

-감정적인 말 사용하기

-"긴장을 푸세요"라는 말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이기

 

 

적극적 경청

-대답이 아닌 이해를 목적으로 경청하기

-이해했다는 사실을 보여주기 위해 가끔

고개 끄덕이기.

계속 고개를 끄덕이는 것은 피해야 한다.

발언자의 주의를 산만학게 하거나 무의식적으로 취하는 동작으로 오해 받을 수 있다.

발언자가 아직 말을 끝내지 않은 상태하면 

그냥 넘겨짚고 동의하는 것으로 보일 수도 있다.

-이따금 첨언해서 이해했다는 것을 표현하기

-명료한 질문바꾸어 표현하기

-발언자를 방해하지 않고 비언어적 메시지로 이해했음을 보여주기

-발언자의 얼굴을 똑바로 보고 눈을 맞추고 적절한 때에 미소를 짓는등

이해하기 쉬운 몸짓언어를 사용해 발언자의 말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 나타내기

 

 

공간은 누군가의 감정을 깊이 이해하고 동정적으로 반응하는 능력이다.

 

-발언자의 말을 인정하거나 입증하거나 지지하기.

그러기 위해서는 발언자가 말하거나 보여준 감정이나 느낌을 당사자가 표현한 그대로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얼마나 좌절감을 느꼈을지 충분히 이해해요."

"목소리가 ________들려요"(특정한 감정을 언급하라.)

"______하고 싶은것 같네요."

"틀림없이 이건 당신에게 몹시 어려울거예요."

"들어보니 당신이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 건 _______로군요."

"내가 있잖아요"

 

-공감하는 말을 이용해 대화를 끄집어내거나 권하기

"목소리가 슬프게 들려요 같이 좋은 해결책을 생각해보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무슨일이 있는 것 같은데, 내가 어떻게 도와줄까요?"

"마음이 몹시 상한 것 같군요., 내가 도울 수 있는 일이 있을까요?"

"짜증이 났군요. 정확히 무엇 때문에 괴로운건지 문제점을 말해줄 수 있나요?"

 

-발언자와 적극적으로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방법 찾기.

특히 발언자가 감정을 표출할 뿐 해결책은 찾지 못한 경우

"좀 더 자세히 말해봐요."

"당신은 지금 아주 중요한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_____에 대해 달리 더 해줄 수 있는 말이 있나요?"

 

-다음과 같은 말 피하기

"더 나빠질 가능성은 늘 있어요."

"어떤 기분인지 알아요."

"과잉반응이에요"

"그러게 내가 뭐랬어요"

"그리 나쁘진 않네요"

 

-발언자가 말하지도 않은 감정을 지목하는 것 피하기

-공감과 동정심을 보이려가 간접적으로 

누군가를 헐뜯는 것 피하기

 

-험담이 계속되어 불편하다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자리를 떠라.

"마음이 몹시 상한 것 같네요.

(당신의 말이 대화거부가 아니라 진솔하게 들리도록 잠시 말을 멈춰라.)

진정되면 다시 이야기하죠."

 

"실망스럽겠어요. (잠시 멈춤. )상황이 좋아지길 바랍니다. 나중에 연락할게요."

"기분이 좋지 않아 보여요.(잠시 멈춤) 더 좋은 하루 보내세요."

 

 

 

신뢰성 소개문 (WIIFT에 대해 생각하라)

안녕하세요 제이름은 로라 조앤케이튼 입니다.

저는 의사소통 방법을 가르치는 강사입니다.

1년에 100일이상 출장을 다니며 네가지 핵심 영역에서

자신감과 역량, 신뢰성을 알릴 수 있게 돕습니다.

케이튼컨설팅의 창립 파트너로서 제가 역점을 두는 부분은 목소리와

신체를 이용해 강한 존재감을 나타내기 위한 전략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필요한 사람이 되어 함께 일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신뢰성 소개문을 작성할 때 기억해야 하는 여섯단계

1.인사말을 하라.

신뢰성 소개문의 처음에 인사말을 넣는덕은 상대방을 인정하는 것이자

당신이 편안한 상태라는것을 보여준다.

대화 어조를 만들어 내는 데도 도움이 된다.

어떤 환경에서는 안녕하세요라는 표현으로 어조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정하면 된다.

 

2. 성과 이름을 모두 말하라.

모인사람중에 모르는 사람이 한명뿐이라도 자신을 소개할 때 성과 이름을 모두 말하라.

이름은 앞부분에 말하는 것이 가장 좋다.

성과 이름을 사용하면 업무적 어조로 말하는데 도움이 되고 

같은 이름을 가진 사람과 구별될 수 있다.

당신이 누구고 회사에서 무슨일을 하는지 연결 짓는 일도 쉬워진다.

 

3. 직함과 현재 담당하는 업무 회사 이름을 말하라.

-직함은 이름뒤에 넣어라. 특히 직함이 독특하거나 사람들의 주의를끌거나 영향력이 큰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소개에 포함된 다른 정보보다 덜 실질적이거나 당신의 직업을 잘 반영하지 못한다면 직함을 빼거나 소개 끝부분에 넣는것을 추천한다.

 

-현재 핵심 업무는 당신의 가치를 바로 나타내므로 앞부분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사람들의 주의 지속 시간은 한정되어 있다.

청중이 가장 열중한 상태인 초기의 기회를 허비하지말자.

-회사 이름의 경우 선택사항이다.

하지만 다니는 회사를 언급하며 특징을 더할 수도 있을 것이다.

 

4. 흥미로운 정보를 앞부분에 배치하라.

흥미롭고 가치 있는 정보를 앞부분에 넣어라 

중요한 숫자를 포함하는 것도 좋다.

청중은 숫자가 포함되면 말로만 이루어진 소개보다 더 잘 기억한다.

흥미로운 정보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포함된다.

-넓은 구역 혹은 지역 (북미 캐나다를 담당한다)

 

-유명한 고객이나 중요한 프로젝트

-독특한 업무나 역할 

-특이사항 (돈 수익 1200달러 수익을 올리는데 기여했습니다, 숫자직원 200명을 책임지고 있다. 회사 근무 연수 학력및 학위,회사나 부서의 목표)

 

5.WIIFT 설명

-나의 가치가 어떻게 다른 사람들을 이롭게 하는지 보여준다.

내가 선택하는 정보도 나의 직업적 성장과 목표에 따라 진화하고

바뀔것이다.

당신의 역할과 조직사이에 연관성을 만들고 

당신의 역할과 책임이 조직에 얼마나 중요한지 설명하라.

특정한 도전이나 과제에 지원하거나 당신의 전문지식을 빌려주겠다고 제안하는 것이다.

 

6. 마무리발언

인사말로 신뢰성 소개를 시작했으니

이제 마무리 발언으로 끝낼차례다.

"여러분과 함께 일하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여러분을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저를불러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곳에 오게 되어 기쁜니다."

"제가 프로젝트의 성공과 우리회사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인사말

성과이름

직함과 현재 담당하는업무, 회사이름

주요설명

WIIFTt설명

마무리발언

'

소개는 45초 안에 마치는게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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