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휘의 독서록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by 이것저것 리뷰쓰는 노마드 로휘 2021. 12. 9.

사업계획서 작성하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준다.

-사업전략을 명료하게 정리할 수 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계획들을 고수할 수 있다.

-진행 상황을 거듭해서 논의하고 평가할고 살펴볼 수 있다.

 

"사업계획서는 3~5년을 앞서 기획하고 회사의 수익을 신장 시킬 수 있는 길을 보여준다.

로드맵이다.

 

 

사업계획서 구성

-사업개요 :사업계약 정보, 사업강령,사업과 제품에 대한 설명, 사업성장계획

사업개요만 읽어도 해당 사업이 향후 몇년간 어떻게 발전 할 것인지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해당 제품의 셀링 포인트와 특이점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회사설명:시작하려는 사업과 만들고자 하는 제품이 무엇인지 그리고 소비자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에 관한 분명한 설명

어떤 제품, 어떤 서비스, 누가/왜 이용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

귀걸이를 구입할 소비자에 대해서 고민하고,

그들에게 필요한것이 뭔지 생각하고 , 어떻게 해야 그 귀걸이만의 고유한 특징과 서비스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지를 숙고한다면

사업이 번창할 확률이 높아질 것이다.

 

 

-시장분석:누가 이 서비스와 제품을 이용할 것인가, 현재시장에서는 어떤 제품과 서비스가 나와있는가?

시장규모, 한달이용자수,업계 총매충규모,성장추이와 예상 잠재력

1년전 2년전 수치 비교

사업의 목표시장을 설명하라.

온라인에서 쇼핑하는 사람들은 누구이며,

내가 판매하는 제품을 구입할 사람들은 누구인가?

매우 구체적으로 설명해야한다.

(소규모일수록 두루두루 만족시키기 보다 좁은 시장을 노리는 편이 낫다.)

판매하려는 유사제품이 얼마에 거래 되고 있는지

어떤 계절 주기에 주목해야하는지.

업계 유행에 맞춰 제작되었음을 설명하라.

시장예측 정보들을 읽어보라.

최근 패션쇼 모델들이나 트랜드 파악

가격구조를 명확하게 밝혀라.

도매가 소매가?

 

 

 

 

-조직과 운영:사업구조는 어떻게 되어 있으며, 주요 사업자는 누구인가?

-제품라인: 구체적으로 무엇을 팔 것이며, 경쟁자와 비교했을 때 어떤점이 우세한가?

-마케팅계획:  판매 전략은?

-재무계획: 돈을 얼마나 투자했으며, 향후 몇년간 돈을 얼마나 벌어들일 것인가?

-투자요청: 투자 받을 생각이라면, 당장 얼마가 필요한가? 어떻게 투자금을 상환할 것인가?

-사업의 월별 목표가 무엇인가?

내년에 매달 성취하고자 계획한 목표를 적어라.

ex)

첫째달말:엣시숍 구축. 배너제작. 최초 제품 10점 게시. 소비세 기관신고및 사업면허 취득. 튁북스 온라인 서비스 구입. 디카 구입. 새로운 귀걸이 20점 제작.

둘째달말 : 엣시 숍에서 제품 100점 게시.

엣시숍 최초5점 판매

지역커뮤니티 칼리지의 야간 디지털 사진 강의등록 새로운 귀걸이 30점 제작.

셋째달말: 엣시숍에서 일주일에 10점씩 판매. 귀걸이 제작 물량을 한달에 50점으로 늘림. 귀걸이에 어울리는 펜던트 10점제작.

 

 

사업계획서를 매년 수정하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