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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휘의 독서록

퍼스널MBA 가치창조 절판도서 정리하기2

by 이것저것 리뷰쓰는 노마드 로휘 2023. 9. 16.

절판도서인 퍼스널MBA를 읽으며 내용들을 정리해가면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구매하기도 어렵고 시중에는 없고
읽어 보고 싶은데 도서관 예약도 길어서 몇달을 기다려야하는책,
제가 읽은 좋은 부분들을 정리해서 공유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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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simple-sister.tistory.com/entry/퍼스널MBA-서문-절판도서-정리하기

 

퍼스널MBA  서문 절판도서 정리하기

절판되어 구매할 수 없는 책, 경영을 한다면 읽어봐야한다는 책, 한 유튜버의 인생책이라 추천한 책이라는 퍼스널 MBA를 도서관에서 예약하고 몇달을 기다려 읽게 되었다. 구할 수 없어서 가격도

simple-sister.tistory.com

1장은 서문의 내용으로 이 책을 읽어야하는 이유와 배울 수 있는 점들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2장부터가 본격 가치창출에 대한 내용으로 시작합니다.
기업의 존재 이유는 가치 창출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남는 기업은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것을 제공하고 그 가치만큼의 자본을 얻는
순환구조라고 생각되기에 1장에 먼저 나온거라 생각됩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만들어라.
해결가능한데 아직 충족되지 않은 사람들의 욕구보다
더 가치 있는 사업은 없다.
많은 사람들을 위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점을 발견한다면,
그것은 바로 금광이나 다름없다.
-폴그래햄

1.모든 사업의 5가지 본질

"사업은 바로 돈을 벌기 위한 반복되는 과정이다. 달흔 모든것은 취미에 불과하다. -폴 프릿-
간략하게 정의하자면, 사업은 다음의 일들을 반복하는 과정이다.

  • 가치있는 것을 만들어내고 이를 제공한다.
  • 다른 사람들이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한다.
  • 이를 사람들이 합당하다고 생각하는 가격에 판매한다.
  • 고객의 필요와 기대를 충족시키는 방식으로 제공한다.
  • 사업이 계속 유지 될 수 있도록 충분한 수익을 창출한다.

 
"다른사람에게 유용한 가치를 만들어 내지 않는 벤처라면 그것은 단지 취미에 불과할 것이다."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면 그 사업은 실패작이 될 것이다."
가치를 만들어내지만 이를 판매하지 않는다면 사업은 비영리사업이 되어 버린다.
가치를 약속하고 이를 실제로 제공하지 않으면 사기가 된다.
그리고 충분히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는 사업은 결국 문을 닫아야 한다.
 
(1) 가치 창조 : 사람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혹은 원하는지 찾아내고 이를 창조해 낸다.
(2) 마케팅 :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만든 상품에 대한 수요를 부러 일으킨다.
(3)판매 : 잠재고객을 실제 구매 고객으로 바꾼다.
(4)가치제공: 약속한 것을 고객에게 전달하고 고객을 확실하게 만족시킨다.
(5)재무 :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 충분한 돈을 마련하고 노력의 대가를 지불 받는다.
 

경영은 단순히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상호 이익을 가져오는 방식으로 이를 해결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2.대가를 얻으려면 그만큼 다른사람에게 이익을 제공해야 한다.

1)경제적 가치가 있는 기술
2)시장의 철칙
3)인간의 기본욕구
-습득욕구 
-유대욕구
-학습욕구
-방어욕구
-감각욕구
4)지위추구
 

우리가 상호작용하는 방식안에 가치가 있다.

 

3.가치의 12가지 유형

1)상품 : 만질수 있는 한가지 제품을 만들고, 생간비용보다 더 높은 가격에 판매하고 전달한다.

제품의 유형으로 가치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제품은 복제가 가능하고 다양화 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가치 유형보다 측정이 더 용이하고 분량을 더 쉽게 조절할 수 있다.

 

2)서비스: 도움이나 지원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이익을 얻는 고객에게 특정요금을 받는다.

-서비스사업의 요건 : 다른사람에게 필요하지만 그들 자신이 못하거나 안하거나 또는 하기 싫어하는 기술을 갖춘 직원을 둔다.

                                서비스는 지속적으로 높은 품질로 제공한다, 구매가능한 고객을 끌어오고 재구매를 유치한다.

ex)이발소,의사, 프리랜서디자이너, 마사지치료사.잔디관리사.컨설턴트

  • 장점: 높은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분야 
  • 단점 : 서비스는 복제하기 쉽지않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의 시간과 노력에 기초한다.

 

3)자원공유 : 여러사람이 공유할 수 있는 유용한 자산을 만들어서 이를 이용 혹은 접근할 때 요금을 받는다.

-사람들이 사용하거나 접근하기 원하는 자산을 창출한다.

-사용자가 경험의 질을 떨어뜨리지 않는 범위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유되는 자원을 유지하고 향상시킬 수 있도록 충분한 요금을 부과한다.

 

 

4)정기구독 : 지속적인 형태로 혜택을 제공하고, 동일한 요금을 정기적으로 받는다.

-모든구독자에게 상당히 중요한 가치를 규칙적으로 제공한다.

-구독자 층을 넓히고 구독자 감소에 대비해 끊임없이 새로운 구독자를 유치한다.

-정기적으로 고객에게 요금을 청구한다.

-각각의 구독자를 최대한 오래 유지한다.

 

 

5)재판매 : 도매 업자로 부터 물건을 저렴하게 구입한 후 이보다 높은 가격으로 소매업자에게 판매한다.

-가능하면 상품을 대량으로 최대한 낮은 가격에 구매한다.

-판매할 때까지 제품들을 양질의 상태로 유지한다. 

-잠재 구매고객을 신속히 찾아 재고자산 원가를 최소화 한다.

-가능한 최대의 이익을 남기고 소비자에게 판매한다.

 

6)임대 : 자산을 획득한 후 타인이 이를 미리 정한 기간동안 사용하고 그에 대한 요금을 지불하도록 한다.

-사람들이 이용하기 원하는 자산을 획득한다.

-자산을 자신에게 유리한 조건으로 타인에게 임대한다.

-임대한 자산의 손상 ,분실등 상황에 대비해 자산을 보호한다.

대부분의 자산은 수명이 한정되어 있어 가치를 잃기전에 많은 수익을 창출해야한다.

 

7)대리인 : 자신이 소유하지 않은 물자나 서비스를 그 소유주를 대신해 판매 또는 광고하고, 거래 금액중 특정 퍼센티지를

수수료로 지불 받는다.

8)고객층 모집 : 특성을 공유하는 여러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이러한 인구집단에게 광고하려는 기업체에게 접근성을 판매한다.

9)대출 : 일정액의 돈을 빌려주고, 미리 정한 기간안에 미리 정한 이자율과 함께 원금을 되돌려 받는다.

10)선택권 : 미리 정한 행동을 미리 정한 기간내에 취할 권한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요금을 받는다.

11) 보험: 보험계약자에게 일어날 수 있는 안좋은 일에 대한 위험을 감수해주고 , 미리 정한 일련의 대금을 받는다.

그리고 안좋은 일이 실로 발생한 때에만 보험금을 지불해 준다.

12)자본 : 특정 기업의 소유지분을 구매하고 그에 해당하는 수익을 일관 지불금으로 혹은 지속적인 배당금으로 지불받는다.

 

1장 가치 창조의 내용을 적어 봤습니다.

기업의 존재는 가치를 창조하고 이로 이득을 내는거라 생각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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